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모기 진드기 예방법 퇴치법 주의방법

오늘은 봄과 여름에 주의해야 할 모기와 진드기 예방법과 퇴치법 그리고 주의 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일본 뇌염의 주의보가 발령이 난 상태입니다. 특히 5월과 6월에 폭우가 내린 뒤에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기와 진드기 예방 법


야외 활동을 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야외 활동을 할 때 긴 옷을 입어서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는 것을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숲이 우거진 산길을 다니는 것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모기 진드기 퇴치 법


요즈음에는 모기와 진드기 퇴치제들이 많이 나와서 이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기 진드기 주의 방법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은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본 뇌염은 모기 감염병 중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내기도 하고 신경계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진드기 역시 모기와 함께 봄 여름철에 왕성하게 활동을 하게 됩니다. 봄철에 야생 진드기에 물려서 사망에 까지 이르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라고 하는 SFTS 즉 진드기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감염병으로 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작년 5월에 제주도에서 처음 이 병이 발견된 이후에 점차 감염 지역이 넓어지고 있어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렸을 때의 증상은?


진드기에 물렸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는 야외 활동 후에 구토와 설사 등의 소화기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진드기 예방법은?


진드기의 예방 법으로는 밝은 긴 옷을 입는 것이 좋고 야외에서 앉거나 누울 때에는 반드시 돗자리를 이용하고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옷을 털고 들어가며 옷을 빨도록 하고 본인도 샤워를 해서 진드기를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모기와 진드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