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금연 후 신체변화, 금단증상

안녕하세요. 금연 전문가로써 오늘은 금연 후에 몸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 그리고 금단 증상 그리고 금연 성공까지 도와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왜 금연 후 신체 변화에 주목해야 할까요?


인간은 어떤 일을 해 내려고 할 때, 이내하고 참아내었을 때 미래에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를 기대하게 됨으로써 인내의 보상을 받으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신체의 변화로 인해서 그동안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반드시 금연 하기 위해서는 금연 후에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를 미리 알 필요가 있겠습니다. 물론 아래의 내용은 과학적인 건강의 요소, 외 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인 요소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금연 후 하루


흡연을 하는 사람도 한번 담배를 피고 나서 20~30분 길게는 몇 시간 동안 담배 생각이 나지 않게 되는데, 이는 니코틴이라는 중독 물질 때문입니다. 


흡연 후에 30분 정도가 지나면 혈압과 맥박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즉 담배를 피운 지 30분만 지나도 정상으로 대부분의 신체를 회복하게 됩니다. 다만 초기 단계를 대부분 버티지 못하고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됩니다.



이때 담배를 끊으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엄청나게 감소하게 됩니다. 


금연 후 8시간이 지나면 일산화탄소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담배를 피는 사람과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이 같은 양의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 담배를 피는 사람의 훨씬 더 숨이 차 온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담배를 8시간 이상 피지 않을 때, 폐에서 일산화탄소가 폐에서 줄어들게 되어서 운동을 할 때 숨이 덜 차게 됩니다. 그리고 혈색이 좋아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첫 금단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하루가 지났을 때


24시간 하루를 금연 했을 때에 일산화탄소가 몸에서 완전히 제거되어서 심장마비의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운동 시에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과 동일한 가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금연 후 2~3일이 지났을 때 신체 변화



금연 후에 가장 어려운 단계입니다. 이유는 몸속의 니코틴이 완전히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 때에는 강한 중독성 물질인 니코틴 부족과 그동안의 중독으로 인해서 아주 힘든 시기를 겪게 됩니다. 오히려 피부의 안색이 안 좋아지며 스트레스로 인해서 정신적으로도 예민한 시기입니다. 


이때에는 사탕이나 특정한 대용품을 이용하는 것이 금단증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이 때를 참지 못하고 다시 담배를 피게 됩니다.


금연 후 한 달이 지났을 때 



중요한 고비를 다 넘기고 한 달이 지나게 되면 외관 상으로 확실한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주변에서도 알 정도로 얼굴의 피부가 좋아지고 맑아짐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얼굴에 생기가 돌게 됩니다. 자신도 담배를 끊었다는 자신감이 생기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단, 담배의 유혹은 여전히 강하게 작용을 하고 있는 시기 인지라 늘 조심하지 않으면 쉽게 유혹에 빠져들게 됩니다. 


금연 후 1년이 지났을 때 신체 변화


이제 1년이 지나면 웬만한 담배의 유혹에도 쉽게 넘어가지 않는 단계입니다. 물론 3년은 지나야 안심을 할 수 있지만 1년 정도의 금연은 90 프로 정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년이 지났을 때 우리의 몸은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들과 거의 흡사한 몸의 건강으로 회복을 하게 됩니다. 물론 오랫동안 담배를 핀 사람들은 3년은 지나야 건강이 돌아오게 됩니다. 폐암과 심장마비의 위험이 담배를 필 경우에 몇 십 배로 높아져 있었다면 금연 1년이 지나게 될 경우에는 담배를 전혀 피지 않았던 사람보다 아주 조금 높을 정도입니다. 


우리의 인체는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려는 회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은 포기 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록 담배를 오래 피웠다고 포기하지 않도록 합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연 후 신체 변화 그리고 금단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