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붉은 불개미 위험한 진짜 이유

붉은 불개미? 붉은 독개미?가 부산항에 가끔 출몰을 해서 당국은 비상입니다. 왜 그렇게 작은 붉은 개미 한 두 마리로 나라가 들썩일까요?


붉은 불개미가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붉은 불개미에 물리면 어떻게 되나요?


붉은 개미는 살인 개미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붉은 개미의 꼬리에는 날카로운 침이 있는데 이에 쏘이게 될 경우에는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며 쇼크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붉은 불개미가 진짜 위험한 이유는, 오히려 전신줄 등 모조리 갉아먹기 때문에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Q. 붉은 불개미의 독은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죠?


불개미가 쏘는 꼬리의 침에는 포스폴리이아제, 히알루로니다아제 등의  독성 물질을 가지고 있어서 인체에는 치명적인 독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살인 개미라고 불릴 정도는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합니다. 



Q. 대한민국에는 붉은 불개미가 아직은 확산되지 않았죠?


2017년에는 감만 부두에서 붉은 불개미 천 여 마리가 있는 개미 집을 발견했으나 여왕 불개미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엄청난 확장성을 띄고 있는 붉은 개미로 인해서 위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2018년도에도 붉은 개미가 부두의 컨테이너에서 몇 마리가 발견이 되어서 우려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Q. 다른 나라의 사례는 요?


미국 등 외국에는 붉은 개미로 인해서 심각한 금액 적인 손실이 매년 4 조나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본, 호주, 중국 등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붉은 불개미가 들어올 수 있는 확률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왜 붉은 불개미 한 마리로 인해서 언론에서 떠들고 나라가 들썩이는 정도가 되어야 할까요? 



이는 바로 붉은 불개미 여왕이 알을 한번 낳으면 한번에 1500마리 정도의 알을 낳고, 상당히 빠른 속도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한번 퍼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대한민국에는 붉은 불개미가 퍼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지만 행여 붉은 불개미가 퍼진다면 그때부터는 경제적 손실이 어마 어마 할 것이고 시민들의 생명까지 위험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당국에서는 꾸준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상으로 붉은 불개미가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