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지식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원인 분석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심상치 않습니다. 80 프로의 지지율까지 올라가며 역대 최고의 지지율을 보이며 과거는 물론이며 앞으로도 쉽게 나오지 않을 지지율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며 이제는 50 프로 대까지 내려가며 앞으로 지지율에 어떤 변화를 보일지 하락의 원인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원인 분석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전문가들도 잘 모르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원인은 북한의 평창 올림픽의 참가 문제인 아이스하키 팀의 문제, 가상 화폐 비트코인의 문제, 적폐청산의 문제, 인사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물론 복합적인 문제들이 있지만 시기적으로 전 정권의 실망에 대한 반대 효과로 당연히 일어나는 현상이 가장 큰 부분입니다. 정권 초기에 기대감과 일명 밀어주기 힘 실어주기 식 지지율은 반드시 있어왔습니다. 

이번 가상 화폐에 정부의 정책이 오락가락하며 확실한 정책을 보이지 못한 점 그러면서 상당수의 가상화폐를 하는 젊은 층이 정부에 심각한 타격을 받은 데 대한 실망감이 표현이기도 합니다. 여론의 눈치 보기 식 정치를 하다가 결국 일부 비트코인을 하는 사람들이 등을 돌리게 됩니다. 그들은 생존 문제이기 때문에 이념을 뛰어넘는다고 보면 됩니다.  


또 하나 인사 문제와 적폐청산에 대해서 확실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자 이제는 오히려 적폐청산에서 정치 보복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드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같은 뉴스를 매번 보다 이제 적폐청산에 의미가 무색한 것이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북한의 문제가 지지율의 하락이라고 전문가들이 꼽지만 오히려 이 부분은 어느 누가 대통령이 되고 정권을 잡아도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북한이 어떤 상황이건 이 상황에서 먼저 손을 내미는 북한의 손을 뿌리치는 정권은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평창 올림픽과 함께 다시 오르다가 어느 정도 다시 내려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지율에 너무 신경 쓰지 않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