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지식

블록체인 뜻 기술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돌풍으로 새롭게 주목된 4차 산업혁명의 필수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 입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의 뜻



은행이 필요 없는 사이버 상의 개인 간의 P2P 금융 시스템인 비트코인, 가상화폐라고 한다. 



이 가상화폐의 개인 간의 거래를 10분 만에 한번 씩 반복해서 거래 내역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이 과정 마다 블록을 만들고 끊임없이 반복된 거래 내역을 연결한 거래 장부를 가상 화폐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상화폐의 거래 장부 사본을 모두 관리하는 방법으로 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관리를 한다. 



즉 블록체인이란, 이런 거래가 이루어진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으로 쌓아서 보관하고 연장하고 있다.


거래 장부를 안전하게 보관하기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 모두가 함께 관리한다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이다. 



10분 동안 블록이 만들어지고 그 블록이 체인으로 엮여서 끊임없이 이어져 나가며 돈을 주고 받는 내역을 10분마다 기록된다. 



블록체인의 핵심 기술은 파일을 복사하듯 돈을 복사하게 된다면 의미가 없어진

다는 점에서 데이터를 함부로 고칠 수 없도록 장치를 해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큰 특징이며 혁명적이 기술이다. 즉 P2P로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연결된다.



앞으로 블록체인의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제조, 생산, 산업, 서비스 모든 생활의 전반에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연결된 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신뢰를 가진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앞으로 4차 산업에서 블록체인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상으로 블록체인의 기술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