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지식

CVID란 뜻 의미

북한의 김정은과 미국의 트럼프의 만남이 드디어 성사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상회담에서 주시 되고 있는 단어 "CVID" 자주 나오는 단어입니다. 이것이 성사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CVID란 무슨 뜻일까요? 그리고 그 의미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VID란? 뜻과 의미



영어로 풀이하자면,


Complete (가능한 최대로, 완벽한, 완전한)


Verifiable (증명할 수 있는, 입증할 수 있는)


Irreversible (되돌릴 수 없는, 철회할 수 없는)


Dismantlement (원자력 발전소 등의 해체)


앞의 약자를 따서 CVID라고 부릅니다. 


즉 길게 풀이하자면 


"완전하고 증명 가능 한 핵 폐기 그리고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간단하게 말해서 북한의 핵을 완전히 폐기해서 다시는 핵을 만들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이번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의 북미 회담에서 문제가 되는 사항이 바로 이 점에 대해서 명확한 회담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권 문제나 웜비어 문제 등 민감한 사항도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오늘 배운 CVID의 뜻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 때 이미 CVID를 북핵 해결의 원칙으로 세워두었고, 북한의 이 단어는 패전국 에서나 쓰는 단어라고 해서 불쾌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계속해서 이 단어가 나오는 것은 바로 CVID에서 바로 "V" 말로만 핵을 포기한다고 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핵을 포기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계적인 핵 폐기를 내세우는 북한과 급진적이고 확실한 핵 폐기를 주장하는 미국 사이에서 CVID란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CVID를 통해서 CVIG(완전한 안전 보장), CVIN(미국과 북한의 관계 정상화), CVIP(완전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은 우리 대한민국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반드시 통일을 해야만 하는 분단 된 조국에 큰 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CVID란 어떤 뜻일까? 의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지식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