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철학

일을 대하는 직장인의 자세 / 일의 즐거움

일을 대하는 직장인의 올바른 자세는 무엇일까요?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일을 쉬고 싶어하고 그만두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일을 하는 이유가 단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일을 억지고 하기 때문입니다. 일 자체로 행복을 느껴야 하는데, 이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단순히 결과적으로 월급을 받을 때에만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직업에 귀천은 없다고 합니다.하지만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자신의 일을 만족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최저 임금 제도를 도입하고 근로자들의 근로 시간도 줄이는 등 근로자들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사실 이런 정책들은 진정 일에 대해서 즐거움을 느껴야 하는 근본적인 해결 법이 아니라 일을 회피해서 느끼는 부분인, 일 외 적인 부분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이런 정책으로 인해서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어서 일의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즐겁게 살아가려면 일에 대한 즐거움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일을 하는 시간은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깨어 있는 시간의 거의 반이 넘게 일을 하기 때문에 일에 어떤 행복감을 느끼느냐 가 인생의 행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일을 즐겁게 즐기면서 할 수 있을까요? 일을 대하는 자세를 적극적으로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피하기 보다는 오히려 적극적인 마음으로 대할 때 어려웠던 일들이 오히려 잘 풀릴 수 있고 일을 하는 시간 동안 일에 몰입할 수도 있습니다.

일에는 자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부심을 가진 사람은 늘 자신이 하는 일에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을 대하는 직장인의 자세에 대해서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