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어떻게 식물이 공기 청정기 역할을 하는지 원리/ 미세먼지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물이 어떻게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지 그 원리와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 중에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어떻게 식물이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지,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식물의 원리와 정말 식물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식물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지 그 원리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식물의 방법


NASA의 우주 센터에서는 식물을 실내 공간에 두었을 때 공기 중에서 어떤 반응을 하는지 연구를 거듭해왔습니다. 연구 결과 식물은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곰팡이, 포름알데히드, 벤젠,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을 제거하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식물로 가득한 방에서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훨씬 적은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이렇게 식물이 공기 중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지 그 원리를 알아볼까요?


식물의 미세먼지 제거 방법


식물은 광합성을 하고 수분을 흡수하고 내보내는 등의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여기에 비밀이 숨어져 있습니다.


식물은 오염물질을 잎의 기공을 통해서 흡수 시킵니다. 그리고 동시에 잎에서는 증산 작용을 해서 수증기을 잎을 통해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잎을 통해서 수증기를 내보내면 뿌리의 흙은 오염물질을 흙 속으로도 끌어들입니다.


뿌리의 미생물은 오염물질을 식물이 양분으로 사용될 수 있는 구조로 분해를 해서 질산염으로 바뀌어서 식물이 생장하는 양분으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식물이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단 이렇게 식물의 기능을 제대로 하려면 식물이 조금 많이 분포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식물은 이렇게 미세먼지나 안 좋은 물질을 깨끗하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역할 외에도 무수히 많은 기능을 합니다. 식물을 주변에 키우면 정신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녹색이 시력을 보호하고 또 눈에 보이지 않는 식물에서 나오는 음이온 등이 우리의 건강을 좋게 만듭니다. 


집에 식물을 군데군데 키워보는 것을 어떨까요?



이상으로 어떻게 식물이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지 원리와 미세먼지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물에 대한 지식을 함께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