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겨울철 실내공기오염 원인과 해결 / 습도 조절

겨울철 날씨가 춥다고 해서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실내의 공기에서 하루 종일 노출된 채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우리의 건강은 과연 안전할까요?


흔히 생각하기에 밖을 공기가 더 나쁘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측정을 해보면 우리가 생활하는 실내의 공기가 훨씬 나쁘다고 합니다. 실내의 나쁜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면 심각한 만성 질환에 노출이 되거나 알러지, 두통, 천식, 피로, 피부병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공중 건강을 위협하는 겨울철 실내 공기 오염의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실내공기오염 원인과 해결겨울철 실내공기오염 원인과 해결 / 습도 조절


실내의 공기가 오염되는 원인은 생체 배기와 휘발성 화합물이 원인이 되고 또 공중에 떠다니는 미생물과 낮은 습도나 높은 습도가 주 원인이 됩니다. 


20세기에 들면서 점차 실외 활동보다는 실내에서 하루 종일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려면 반드시 환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겨울철 습도는 상당히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특히 난방을 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습도는 실내 공기의 오염에 상당히 큰 원인이 됩니다. 적정 습도는 35~ 65% 정도입니다. 65가 넘어서면 곰팡이 등이 가전제품 등에 서식을 하게 되고 공기 중에도 곰팡이의 세균이 날아다니게 됩니다. 또 35% 이하의 습도가 되면 알러지, 천식 등 기관지가 나빠지는 등 건강에 적신호가 나타나게 됩니다. 



실내 공기를 위협하는 것은 이 뿐만이 아니라 건물병 증후군이라고 해서 새 건물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으로 천식, 두통, 피로 등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럼 겨울철 실내 공기 오염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식물을 키워보는 것입니다. 식물은 자연의 공기 청정기 역할을 하게 되고 실내의 수분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기 중에 유해 성분을 제거하게 되는데 NASA의 연구에 따르면 포름알데히드, 벤젠,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식물로 가득 찬 방에는 곰팡이 등의 박테리아가 60 프로 이상 적게 분포한다고 합니다. 



최근 공기청정기 등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처럼 인간에게 좋은 것은 없습니다. 자연 친화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부터 방에 식물을 하나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시간에는 실내 공기에 좋은 식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실내 공기 오염 원인과 해결, 그리고 습도 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