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왕초보 골프 잘치는 법 / 그립 잡는법, 서있는 자세

안녕하세요. 프로 민 입니다. 오늘은 왕초보 골프 잘치는 법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골프는 다른 운동과는 달리 특별히 초보 때 잘 배워둬야 나중에 실력이 일취월장 하게 됩니다. 한번 만들어진 자세는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기본기 중에 가장 중요한 그립 잡는 법과 서있는 자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릴 테니 잘 읽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립잡는 법

백스윙에 앞서 그립을 잡는 법을 잠시 알아볼까 합니다. 그립을 잡는 법을 아시겠지만 스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첫 걸음이 바로 그립 잡는 법이죠. 왼손의 검지와 중지 사이에 오른손의 새끼 손가락을 끼우며 채를 잡는 건 기본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 바로 아주 약하게 힘을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왕초보 골프 잘치는 법 / 그립 잡는법, 서있는 자세왕초보 골프 잘치는 법 / 그립 잡는법, 서있는 자세


채가 날라가지 않을까요? 날라가지 않을 정도로만 잡아 주세요. 이유는요? 바로 그립을 세게 잡으면 손에 힘을 주게 됩니다. 그럼 반드시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몸에 힘이 들어가면 스윙이 자연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 힘은 엄청 들게 되고 스윙이 부자연스러워서 정확성이 떨어지고 비거리도 작게 나온답니다. 중요한 사실이니 명심해주세요



서있는 기본 자세

둘째로 서있는 자세입니다. 내가 아무리 초보라도 서있는 자세를 내가 배워야 하나? 하고 의문이 들지도 모릅니다. 저는 배울 때 서있는 자세를 엄청나게 많이 연습하고 기본기만 3개월을 연습했답니다. 기본기에 시간을 들인 만큼 나중에 남들보다 실력이 빠르게 성장합니다. 골프는 같은 동작의 연속이기 때문에 그만큼 기본기가 중요한 법입니다. 여유로운 마음으로 멀리 내다보세요.


서있는 자세는 바르게 서있는 자세에서 허리를 30도 정도로만 숙이고 팔에 힘을 빼고 쭉 내립니다. 팔에 힘을 빼면 달랑 달랑 거릴 정도로 힘을 빼야 합니다. 그리고 무릎을 20도 정도 굽힙니다. 여기서 중요 포인트! 반드시 무릎이 앞으로 나와서는 안됩니다. 무릎을 굽히며 엉덩이가 뒤로 빠져야 합니다. 이 자세를 하는 이유는 서있는 자세가 안정적이어야 정확성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서있는 자세 하나만 봐도 프로와 아마추어가 비교가 됩니다. 뭔가 자세가 멋지지 않다는 느껴지는 초보 골퍼들을 보면 대체로 무릎이 앞으로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세가 멋진 사람들을 보면 무릎이 나오지 않고 엉덩이가 뒤로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골프를 오래 계속 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골프의 서있는 자세에 있습니다. 이 자세는 정적이면서 하체의 근력 운동을 가져오기 때문에 오히려 나이가 들어서 더욱 좋은 운동이 됩니다. 젊었을 때의 동적인 운동과는 반대이죠.


오늘 왕초보 골프 잘치는 법 중에 그립 잡는 법, 서있는 법에 대한 글을 마칠까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백 스윙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