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초보 골프 잘치는 방법, 비결 / 백스윙 편

안녕하세요. 프로 골퍼 민 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그립 잡는 법과 서있는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 글을 올렸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골프 잘치는 방법 중에 가장 중요한 백스윙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는 예전 백스윙만 5개월을 연습할 정도로 그 중요성을 인지하면서 골프를 배웠답니다. 그 시간만큼 나중에 실력이 빠르게 올라와서 사람들이 놀랄 정도 이니, 꼭 백스윙을 완벽하게 연습하시고 골프에 입문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이미 치고 계신 초보 분 이시라면 백 스윙을 연습하는 동안 잠시 쉬시면서 완전히 몸에 완전히 익히시고 다시 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백 스윙 편

초보 골프 잘치는 방법, 비결 / 백스윙 편초보 골프 잘치는 방법, 비결 / 백스윙 편


골프는 축구, 당구, 야구 등의 일반적인 타격 운동과 거의 흡사합니다. 따라서 이런 운동을 잘하시는 분은 좀 더 빠르게 늘 수 있답니다. 이유는 바로 백스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백스윙의 기본은 왼팔에 있습니다

초보 분들은 대부분 왼팔이 꺾이게 됩니다. 하지만 왼팔을 쭉 뻗지 못한다면 절대로 골프를 잘 칠 수가 없습니다. 단, 사람에 따라서 꺾이는 것에 차이는 어쩔 수 없지만, 가능한 한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노력으로 뻗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연습으로 어느 정도는 극복을 해야 합니다. 나는 안된다고 미리 포기하지 마세요.


왼팔을 최대한 뻗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왼팔을 뻗어주어야 공으로 가는 타격의 힘이 제대로 전달이 된다는 것입니다. 자, 가장 먼저 발에서 힘을 주기 시작하여 엉덩이, 허리, 몸통, 팔로 힘의 전달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때 팔을 쭉 뻗어주지 않으면 힘의 전달이 끊어지거나 약해지게 됩니다.


백스윙이 이렇게 바르게 되어야 최대한의 비거리를 낼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 정확성까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백스윙에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백스윙 시에 최대한 천천히 해야 합니다. 

초보들은 일부러 더욱 의식적으로 천천히 하는 것을 권합니다. 프로들은 빠르게 하는 것처럼 보이나 워낙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우리 눈에는 빨라 보이지만 자신들은 최대한 천천히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백스윙을 천천히 해야 하는 이유는? 

빠른 백스윙은 자세를 미세하게 나마 무너뜨립니다. 또한 빠른 백스윙을 하게 되면 미리 힘이 들어가게 되어 정작 공을 치는 동작 전 몸을 숙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뒷땅을 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백스윙 시에 최대한 높게 올라갔을 때 잠시 멈춘 듯 해야 합니다. 

동작의 변환점이기 때문입니다. 이 동작은 물리학 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동작입니다. 힘으로 골프를 치는 사람들은 이런 동작인 선행되지 않습니다. 힘을 빼고 여유롭게 골프동작을 해야만 합니다. 프로 골퍼들은 물론 익숙한 동작이라 빠르게 보일 뿐입니다.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되니 초보 골프시라면 반드시 이 동작을 의식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른팔을 최대한 몸에 밀착해야 합니다.

초보 골프 잘치는 방법으로 백스윙 시에는 오른팔이 몸에 최대한 밀착을 해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어느 정도는 떨어지겠지만 느낌 상으로 최대한 붙어 있다고 생각을 하여야 합니다. 이런 의식을 하면 오른팔이 뒤로 빠지는 현상을 잡아주고 스윙에 안정감을 주게 됩니다. 오른팔의 각도는 정점에서 90도 정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상으로 초보의 골프 잘치는 법, 백스윙 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초보일 때에는 점수보다는 자세라는 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멀리 내다보는 골퍼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