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커피의 역사, 상식, 지식

커피는 누가 처음 발견했을까?

고대 아비시니아, 지금의 에티오피아에서 양치기를 하던 칼디라는 사람이 우연히 흥분해있던 산양을 발견하고 관찰해본 결과 관목의 붉은 열매는 먹은 것 같았다.이 관목을 가져와서 수도승과 함께 먹어보았고, 이후 행복감과 활력이 샘솟는 듯하고 졸음을 떨칠 수 있었다. 또한 수도승의 수행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커피의 최초기록..

커피가 처음 기록에 나온 것은 900년대 페르시아 내과 의사 라제스의 의학 서적에 처음 등장했다. 거기에는 커피의 종자를 끓여서 환자에게 먹였더니 위장이 좋아지고 각성, 이뇨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다. 당시에 커피는 약초로 인식이 되었다.



인도에서는 이슬람 승려 바바부단이 메카 성지 순례 길에 커피 종자를 물래 가져와서 남인도 마이소어 해안에서 재배에 성공하였다.


13세기 예멘에서 이슬람교 수도승 셰이크 오마르가 모함으로 산에 추방되었을 때 한 마리의 새가 붉은 열매를 물어 놓길래 그 열매를 가지고 돌굴로 와서 끓여보니 커피 고유의 향기가 진하게 나고 그 물을 마시자 피로가 내려갔다. 후에 이 열매 끓인 물로 수많은 사람들을 구했고, 모카의 성자로 추앙받았다. 



1470년 아프리카 아비시니아 고원에서 아라비아 반도 남부 예멘 지방으로 커피 나무를 이식하였고 아라비아인은 본격적으로 커피 재배를 하였다. 이후 메카로 순례를 온 이슬람교도 들로부터 커피가 세계 각지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1505년 경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셀림 1세가 이집트 정복 후 커피를 가지고 돌아왔다. 


1554년 콘스탄티노플에 세계 최초로 커피 하우스가 문을 열었고, 당시 이를 현자의 학교라고 칭하고 사교장으로 이용되곤 했다. 


이상으로 커피의 역사와 상식에 대한 지식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