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제로섬 게임 뜻, 의미, 비유

제로섬 게임이라는 말은 현대의 경쟁 사회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로써 1944년 수학자 폰 노이만과 경제학자 모드겐쉬테른이 함께 발간한 "게임이론과 경제 이론" 이라는 책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주로 도박이나 스포츠, 정치 등의 승자가 분명한 분야에서 제로섬 게임을 비유 할 수 있다. 


제로섬 게임의 뜻



어느 한쪽이 이익을 취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그 만큼 손실 되어서 이익과 손실을 합산하면 0 이 되는 게임을 말한다. 


zoro (제로 0) - sum (합계) - game (게임)


육상 등의 기록을 중요시하는 분야에서는 덜 적용이 된다. 경제, 정치, 사회, 무역 등의 무한 경쟁의 상황에서 패자는 모든 것을 잃게 되고, 승자는 모든 이익을 독식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선거에서 1석을 다투는 2명 중에 1명은 반드시 승자가 되고 한 명은 반드시 패자가 되어서 둘 다 좋은 합의점을 찾기가 어렵고 제로섬 게임의 특징인 공통 이익이 적어서 협력 발생의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 하지만 3명 이상의 경쟁이 된다면 협력의 확률이 존재한다.


이는 심한 경쟁을 야기 시키는 경향이 있다.


승패의 합계가 아닌 경우 넌제로섬 게임이라고 하며, 게임의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변통합 게임이라고 한다. 


현대 사회의 제로섬 게임의 의미, 비유


북한과 미국의 제로섬 게임


북한과 미국의 한치 양보 없는 상황을 제로섬 게임에 표현을 할 수 있다. 어느 한쪽이 양보를 하면 한쪽이 이익을 보는 상황인 것이다.



전 대통령 박근혜의 제로섬 게임


전 대통령 박근혜와 비선 실세 최순실의 법정 공방 역시 제로섬 게임에 비유할 수 있다. 만약에 둘의 죄가 있다고 치면, 둘 다 자백을 할 경우에는 둘의 죄를 합산하여 구형을 하며, 한쪽이 자백을 하게 되면 어느 한쪽은 죄를 뒤집어 쓰게 되고 한쪽은 죄를 벗어나게 되며, 둘 다 자백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둘 다 아주 미미한 구형을 받게 된다. 물론 이미 기울어진 권력이라...


이상으로 제로섬 게임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고 비유로 알기 쉽게 풀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