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입 냄새 나는 이유 원인 / 입 냄새 제거 방법

입 냄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입냄새가 나게 되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 과의 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자신의 입냄새를 자신이 못 느낀다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입 냄새 나는 이유 원인 / 입 냄새 제거 방법


위에서 말했다시피 자신의 냄새는 자신이 잘 맡지 못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냄새는 꾸준히 맡게 될 경우 냄새에 면역이 생겨서 더 이상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냄새를 맡는 후각은 계속된 자신의 냄새에 둔감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자신이 꾸준히 쓰는 향수의 냄새에 둔감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입냄새를 맡기 위해서 손으로 하~ 하고 분 다음 냄새를 맡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손에서 나는 냄새가 생각보다 강할 뿐만 아니라 손을 거쳐서 냄새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방법은 손이 아니라 입에서 코로 바로 들이마시는 냄새가 가장 정확하며 턱을 앞으로 내밀고 코로 들이마시는 냄새가 정확합니다. 물론 이 역시 자신의 냄새에 적응이 되어 있어서 정확한 냄새를 맡기 힘듭니다. 


자신의 입냄새가 많이 나는지는 혀의 안쪽 끝 부분에 냄새가 정확 하다고는 합니다. 


그럼 냄새가 나는 이유는 3가지로 들 수 있습니다.


첫째, 치아의 문제 입니다. 잇몸이 약한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냄새를 유발합니다. 


둘째, 배가 고플 때 몸 속에서 음식물을 소화하고 난 찌꺼기들과 소화하기 위해서 분비된 물질들이 섞여 나쁜 냄새를 보내게 됩니다. 


셋째,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속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트레스로 인해서 냄새가 나는 경우 가장 역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보이지 않는다고 그냥 넘길 수 있으나 우리의 몸이 썩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세포가 죽게 되며 그것이 세포가 죽게 되면서 죽은 세포가 인체의 내부에서 썩게 되고 이것이 입을 통해서 냄새 나는 주요한 이유와 원인이 됩니다. 


그럼 입 냄새를 제거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무형 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 모두 복합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물리적으로는 올리브영에서 파는 치약 중에서 덴티스테 라는 치약을 추천합니다. 다른 비싼 치약이나 입냄새 제거하는 치약 중에서 가장 효과가 높을 것입니다. 물론 치아 미백이나 잇몸 질환의 치료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오직 입냄새 제거 만을 봤을 때 효과가 가장 높았습니다. 칫솔질 할 때 혀도 안쪽까지 청결히 해 줍니다. 


물이나 음료 보다는 녹차가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고 녹차를 마셨을 때 속에서 나는 냄새까지 제거해줍니다. 다만 소량의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녁에는 가급적 자제하도록 합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녹차로 가글을 하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칫솔질을 한 후에도 입안의 냄새가 많이 날 경우에는 추가로 리스테린이라는 제품으로 가글을 하면 완전히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그린은 리스테린 보다 순한 편입니다. 물론 속에서 나는 냄새까지 잡지 못하는 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입에 뿌리는 것이나 가글 만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입 냄새와 섞여서 좋지 않은 냄새를 내기도 합니다. 


요플레 등 유산균 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의 제품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추천 제품은 소와 나무의 유산균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럼 무형 적으로 냄새를 잡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방법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외부적인 스트레스가 사라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냄새도 적어지게 됩니다. 다만 이를 기다릴 수 없기에 특정한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먼저 호흡 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흡이 일정치 못하거나 긴 숨을 쉬지 않습니다. 짧은 호흡을 쉬게 되면서 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의 균형까지 무너지게 됩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호흡을 길게 내쉬는 복식 호흡을 습관적으로 자주 이용해야 합니다. 


입 냄새 날 때 호흡법은, 배에 풍선이 들어간 듯한 느낌으로 숨을 마셨을 때 배를 인위적으로 풍선이 공기를 넣은 것처럼 배를 부풀립니다. 그리고 숨을 내쉬면서 배가 등을 향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호흡을 4초 간 멈춥니다. 숨은 천천히 깊게 시간이 날 때마다 쉬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 명상이나 요가 등 스트레칭을 하면서 외부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땀이 적당히 날 정도로 운동을 하면 신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신체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기 때문에 입 냄새 뿐만 아니라 신체의 냄새까지 제거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몸은 생각이 90 프로를 죄우 합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치료 가능 한 것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것들로 인해서 신체의 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물론 이를 이용한 사이비 종교 역시 조심해야겠죠.


이상으로 입 냄새나는 이유와 원인 그리고 입냄새 제거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