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지식

워마드 사건 정리 / 뜻 의미

워마드라는 남성 혐오 싸이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싸이트의 운영자에게 체포 영장이 발부가 되었습니다. 사건을 파헤쳐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워마드의 뜻


우먼 = 여성

노마드 = 유목민



이 두 단어의 합성되어 탄생 된 단어입니다.


위마드의 뜻은 여성 우월주의를 표방하면서 남성을 혐오하는 싸이트로 인식되며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사이트를 뜻합니다. 


워마드 사건 정리


처음 워마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강남역 여성 화장실에서 벌어진, 여성을 상대로 한 묻지마 살인 사건으로 인해서 불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 늘 있어왔던 문제들, 여성의 알몸 사진이나 동영상이 버젓이 돌아다니며 남성들의 성욕을 위한 도구로 삼아온 사회 현실, 그리고 여성을 상대로 한 데이트 폭력 등......


그리고 얼마 전 홍대 누드 몰카 여성의 성범죄 편파 수사를 두고 워마드에서 이를 거세게 반발하며 나섰습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편파 수사가 아니라며 그들을 회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체 훼손의 문제가 생기는 등 사회적인 판단 기준의 도를 넘어서는 워마드의 행동이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천주교 측에서도 이를 문제 삼아 사태가 점차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싸이트에는 남성을 혐오하는 사진들과 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성체 훼손의 사진이 올라오면서 세간에 크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다양한 일들이 워마드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한 예로, 자신의 자녀인 남자 아이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유충을 기다리고 있다고 표현을 하기도 하고, 흉기의 사진을 담은 사진들이 스스럼없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더 심각한 것은 워마드에서는 임신 중절의 합법화를 요구하며 임신 중절이 합법화 될 때 까지 매주 일요일에 성당에 한 차례 씩 불을 지르겠다는 것을 언급하며, 실제로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채우는 장면을 찍은 사진을 올렸습니다.

 


천주교는 낙태를 반대하는 대표적인 종교입니다. 그래서 낙태를 반대하는 천주교를 향해 강한 공격을 예고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실제로 범죄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이들의 협박에 천주교 측은 공포에 떨어야 했고, 경찰들 역시 이를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마드는 최근 자신들이 사이트에 음란물을 유포하였고, 워마드 운영자는 이를 방조하였다는 것으로 경찰이 체포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워마드 측은 왜 다른 일베 등 다른 음란물 사이트는 놔두고 워마드만 가지고 그러냐는 것이 워마드 측의 불만입니다. 



남성들의 일베사이트, 여성들의 워마드 라는 인식으로 극단적인 여성 단체를 표방하며 여성들의 인권을 위해서 강력하게 나서고 있는 것이 워마드 사건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인식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워마드는 그동안 억눌려 지낸 여성들의 사회적인 분노의 표출로 보여집니다. 여성들의 권위가 많이 높아졌다고 하지만 아직 사회 전반에 남아있는 여성에 대한 인식이 고쳐지지 않는 한 워마드 사이트 하나를 폐쇄한다고 하더라도 그치지 않고 여성들의 이런 행동은 여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회의 전문가들의 이들을 불법적인 단체로 인식하고 무조건 억압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 불법적인 워마드의 자극적인 행동들이 사회적으로 나약하게 보이던 그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들어주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조심히 생각해봅니다. 



이상으로 세간이 화제가 되고 있는 워마드 사건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