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요가 자격증 취득 하는 곳 , 방법, 좋은 점

요가를 오랫동안 해오면서 자격증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개인 수련에 의미를 두었고 다른 누군가를 가르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가의 동작을 응용해서 개인에게 맞는 동작으로 몇 년을 해오면서 요가의 좋은 점에 대해서 몸으로 느끼며 자격증을 취득해서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좋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요가 자격증 취득 하는 곳



사실 요가의 경우에는 국가에서 공인하는 공인 자격증이 없습니다. 그래서 민간에서 운영하는 민간 자격증으로 따야 하는데, 과연 민간 자격증이 공신력이 있을까요?


요가는 종교에서부터 시작해서 인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래서 요가는 해외를 비롯해서 한국으로 넘어와서 한국까지 상당히 넓게 퍼져 있습니다. 따라서 민간 자격증으로는 해외의 자격증과 국내의 자격증을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 자격증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럼 취득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민간에서 자격을 주는 업체가 몇 군데 있으나 오늘은 세 군데를 소개합니다.


사단법인 대한 요가협회, 한국 요가총연맹, 대한 요가지도자 협회 등이 있고 이 외에도 몇 군데 더 있습니다. 또 요가 지도자 관련 4년 대학도 있을 정도로 방법은 다양합니다. 


민간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민간 자격 정식 등록 업체인지 확인을 하고 자격 발행 등록 업체인지도 확인 해야 합니다.


민간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사실 합격 불합격을 떠나 돈만 있으면 딸 수 있기 때문에 큰 메리트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금액은 보통 100만 원~300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기간은 1달~ 6개월 까지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다면 돈을 들여서라도 자격증을 따 두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개인 수련을 위해서라면 굳이 형식적인 자격증을 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수련과 명상 등에 돈이 들어간다면 의미가 달라지겠죠.


요가는 상당히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요가. 자격증 취득 하는 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