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철학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부자와 가난한자

사람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즐겁게 삶을 살아가려 하고, 어떤 사람들은 노력해서 찾는 보람을 즐겁게 여기고, 또 어떤 사람들은 삶에 대해서 행복감 보다는 그냥 주어진 삶에 대한 숙명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학교의 수학, 과학 문제들보다 훨씬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하지 않거나 하다가도 정답을 찾지 못하여 그만 두고 다시 바쁜 일상으로 돌아간다. 그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숙명인 양 받아들인다. 하루하루 웃을 일이 생기거나 재미있는 일이 생기면 어떻게 살아갈 것 인가에 대한 성찰은 다시 망각 속으로 잊혀져 간다. 언제 그랬냐는 듯.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


사람들이 많이 오는 어떤 곳에 일을 한 적이 있었다. 돈 많은 부자, 가난한 사람, 평범한 서민들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문득 그들은 자신의 삶의 가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돈을 벌고 살아가는 방식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었다. 어떻게 하면 잘 살고 어떻게 하면 행복하다 라는 책의 내용은 실제로 적용되지 않는다. 잘 사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돈이 많아서 잘 살거나, 우연히 사업 등으로 돈 복이 들어온 경우, 또는 알뜰하게 모아가며 살아가는 사람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갔으며 돈이 그들의 행복을 좌지우지 하지도 않았다. 


단 돈이 많은 사람은 좋은 차, 좋은 옷 등으로 폼(?)을 잡고 살아가기 좋았고, 돈이 없는 사람은 그렇지는 못하지만 소소한 즐거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다. 자신이 누리는 행복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못했고 오히려 돈이 적은 사람들이 감사할 줄 아는 지혜를 가졌다. 물론 아주 가끔 돈 많은 사람도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있긴 했지만 드물었다. 돈이 많은 사람은 누군가를 지시하고 일을 시키며, 대우는 받는데 익숙해져 있어서 자신이 받는 대우에 대해서 당연하게 여기고 거만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그 중에서 가장 표정이 좋은 사람은 중간 즈음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돈 많은 사람의 표정은 굳어있었고, 너무 가난한 사람의 표정은 피곤함과 피로에 찌들어 있었고, 중간 즈음의 사람들을 보면 대체로 평온했다. 그리고 주변의 꽃과 자연을 누리기까지 했다. 


여기서 우리는 인생을 깊게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과연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많은 돈, 좋은 집, 좋은 차들이 우리들의 인생을 재미있고 즐겁게 해줄까? 

물론 돈이 있어야 하고 싶은 것도 하고 병에 걸려도 치료하는데 쓰기도 하며 기본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 돈 때문에 싸우는 가정이 많은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돈이 없으면 하고 싶은 것은 참고 살아야 하고 남들과 비교되면서 점차 움츠러들게 된다. 돈이 많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누군가를 시키는 일을 할 확률이 높고, 돈이 없는 자는 늘 누군가의 지시와 험한 말도 받아가면서 그들이 주는 돈으로 먹고 살아야 한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서 나는 생각한다. 자신이 문화 생활을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는가? 그것에 답이 있다. 일에 자신 인생의 절반 이상을 보내며 영화 한 편, 책 한 권을 읽을 여유가 없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즐거운 삶이 아니다.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이야기 한다. 일에 치여서 스트레스와 피로에, 쉬고 싶어도 책 한 권 읽을 여유가 없다면 가족과 여행 한번 마음 편하게 갈 상황이 못 된다면 그 일은 좋은 일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그럼 그런 일을 그만 두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힘들고 어렵다면 성실하게 일을 하면서 돈을 모아서 차선을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돈에 여유가 생기게 되고 그 일에 대한 월급이 아니라도 생활을 할 수 있거나 기술을 익혀 둔다면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상사의 압박에도 견뎌내는 힘이 생겨난다. 언제든지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과 이 일이 아니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일에 대한 여유와 마음가짐, 드러나는 표정이 다르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을 상대하면서 느낀 점은 꼭 힘들게 일을 해야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길 바란다. 여유롭게 생활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혹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면 한번 자신의 생각을 바꾸길 바란다. 인생을 어렵게, 복잡하게 살아갈 필요는 없다. 이런 생각에 인생의 간단한 답이 들어있다. 인생을 마음껏 누리길 바란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오늘 하루도 즐겁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