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지식

예멘 난민 수용 반대 해야 하는 이유 10가지

예멘의 난민들이 제주도에 머물게 되면서 국가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주도민들과 대한민국의 국민 대부분은 예멘의 난민들에 대해서 상당히 걱정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왜 예멘의 난민 수용을 반대해야 할까요? 그리고 국가는 왜 예멘의 난민을 받으려고 할까요? 인류 보편의 가치 문제를 생각해보면 참 어렵기만 합니다. 


예멘 난민 수용을 반대 해야 하는 이유 10 가지



마치 예멘의 난민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인권 의식이 높고 약자를 배려하는 착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나쁜 사람이라는 인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멘의 난민을 받아 들였을 때 생기는 일들을 우려해보면 반대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1. 예멘의 난민들을 수용했을 경우 생기는 범죄들. 이미 어제만 해도 예멘의 난민 둘 이 흉기를 들고 설거지를 서로 미루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비록 찌르거나 흉기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대한민국의 인식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일부에서는 작은 단편적인 모습으로 전체를 그렇게 판단하지 마라고 하지만 그 정도의 사소한 문제로 흉기를 들었다는 것은 나중에 큰 문제가 일어났을 때 생길 범죄를 짐작케 합니다. 



2. 예멘의 난민들의 대부분은 20대 성인 남성입니다. 거의 90 프로가 남성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여성과 어린이를 보호해야 할 인권과 도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이 남성이라고 해서 반대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목적 의식에 문제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정말 전쟁을 피해서 온 난민이 아니라 돈과 취업을 목적으로 난민 절차를 밟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예멘의 난민을 반대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성범죄에 상당히 많이 노출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단순히 인권 들먹이며 대단히 인권을 앞세우지만 젊은 20대 남성들이 난민으로 들어올 경우 그들의 결혼과 이성이 서로 비율이 맞지 않기 때문에 그 것이 성적인 범죄로 이어질 경향이 상당히 높습니다. 대한민국의 젊은 여성들이 그 대상이 될 것입니다. 범죄는 나빠서 저지르게 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범죄를 만들어갑니다. 



4. 예멘의 난민들이 대한민국의 국민성에 맞지 않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이미 그들에게 취업을 알선했는데, 그들은 버티지 못하고 좋은 일자리를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남성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는 민족으로 알려져 있으나 예멘은 다릅니다. 예멘이 게으르다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대한민국의 일에 대한 적응이 되지 않아서 실업자로 보내게 되는 경우가 예상됩니다. 배는 배 멀미가 난다며 일을 하지 않고, 서울에서 좋은 직장을 대부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 예멘 남성들이 대한민국에 오게 된 이유 들이 취업을 알선하는 자들이 그들을 상대로 돈을 받고 취업을 알선해주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순수한 목적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난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꿈을 안고 대한민국에서 크게 벌어보려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6. 예멘의 난민들의 종교는 흔치 않는 이슬람 종교입니다. 종교적으로 문제를 삼으려는 것이 아니라 이슬람 종교인들은 하루에 4~5번 기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까지 배려하면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면에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7. 이것 뿐만 아니라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예멘의 남성들은 많은 여성들을 거느리고 살아간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으로 말하자면 일부다처제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그들은 여성의 죄를 저지르게 될 경우 명예 살인을 합니다. 즉 여성이 성적으로 문란한 일을 했을 경우 죽여도 죄를 받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살인이 허용되는 것이죠. 그들의 문화적인 부분입니다. 



8. 현재 대한민국에 중국인들 조선족, 동남아 등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 중 특히 중국인들의 범죄가 상당히 잔인한 범죄들의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의 한국인에 대한 범죄를 지금도 어찌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그들의 2세 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아직 해결책도 없는 와중에 난민까지 수용을 하는 것은 무책임한 국가의 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9. 지금 있는 외국인들도 감당하지 못하면서 도덕적이고 인권 만을 내세우는 지식인과 정치인들로 인해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걱정이 됩니다. 정말 그들의 인권을 내세우고 도덕성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 보여주기 식으로 이미지 관리의 차원이 아니라면 자신들의 집에 남은 빈 방에 함께 살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큰 목소리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신이 아니라면 괜찮다는 식, 나의 지역이 아니라면 괜찮다는 식으로 예멘의 난민 수용에 찬성하는 목소리에는 진실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10. 예멘의 난민을 수용하게 될 경우에는 하나의 선례가 되어서 전세계의 난민들이나 불우한 사람을 대한민국이 수용해야 합니다.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를 감안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뿌리는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이미 낮에 어느 지역들을 가보면 여기가 대한민국인지 외국인지 모를 정도로 많은 외국인들이 있습니다. 노동자가 없어서 노동을 위해서 외국인 노동자들을 받는 국가는, 청년들의 노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노력은 하지 않고 외국인 노동자를 받으며 더욱 청년 실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청년들이 힘든 일 어려운 일을 기피 한다는 식으로 합리화 시킬 뿐입니다. 


세계화 시대에 인류 보편적인 가치는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의 국민들을 보호해야 할 책임도 있습니다. 그게 나라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욕을 먹어가면서도 난민의 수용을 거부하는 것, 그런 용기를 가진 지도자들은 대한민국에 없습니다. 


인권 참 아름다운 말입니다. 하지만 그 후에 벌어질 일들에 대한 책임도 져야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가치에는 반드시 희생이 필요합니다. 


예멘 난민 수용 반대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