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신용카드 대출 하면 안되는 이유, 대출의 방식

신용카드는 이제 온 국민이 사용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장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다음 달에 결제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대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로 대출을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신용카드 대출의 위험



신용카드의 대출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자가 훨씬 셉니다. 물론 제 2 금융보다는 나을 수 있지만 상당히 많은 이자를 주고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자는 무려 연 26% 까지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6.9% 부터 시작되지만, 그래도 상당히 높은 이자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출 이자를 계산해보면 자신이 100 만원을 대출했다고 하면 연 이자가 20 프로 정도를 계산하면 100 만원 + 20 만원 = 120 만원을 자신이 갚아야 합니다.


대출을 하면 100 만원 만 하는 경우가 별로 없고 몇 백에서 몇 천까지 대출을 하곤 합니다. 천 만원을 대출하면 무려 1년에 2 백 만원을 더 갚아야 합니다. 작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은행에 돈을 저금할 경우 여기에 2 프로도 안된다는 점을 계산해 보면 엄청난 금액입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신용카드 대출을 받고 있는 사람들일 확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돈이 새어나가는 셈입니다. 



대출의 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출에는 만기 상한이 있고 원금균금 상한이 있습니다. 원금 균등은 돈을 꾸준히 벌고 있는 사람들이 갚으면서 대출한 돈과 이자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점점 이자가 줄어듭니다. 반대로 만기 상한의 경우에는 당장 돈을 꾸준히 값을 수 없어서 대출의 금액과 이자를 한꺼번에 자신이 갚기로 한 날짜에 한꺼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대출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정말 돈이 급할 경우, 주변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 받습니다. 하지만 갚지 않았을 경우에는 상당히 큰 이자가 붙습니다. 일단 카드가 정지가 되고 이자는 추가되어 27.9 프로 까지 올라갑니다. 제 2 금융의 경우에는 몇 배로 금액이 상향됩니다. 원금보다 이자가 더 되기도 합니다. 

 


신용카드는 대출이 편리합니다. 전화 한통이나 인터넷으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빨리 갚지 않을 경우에는 작은 돈으로도 몇 년을 얽매여 갚아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돈을 갚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신이 쓸 것 다 쓰면서 갚는 다는 게 쉬운 일은 절대 아닙니다. 


있는 사람은 돈이 계속해서 늘어나지만 없는 사람은 늘 빛이 늘어납니다. 행여 대출을 하였거나 할 계획이라면 최대한 쓸 것 아끼고 아껴서 갚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난의 구렁텅이에서 헤어 나올 수 없습니다.


젊은 사람들 중에 일부는 신용카드에 대해서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소비 개념이 바로 잡히지 않을 사람들은 늘 빛에 쪼들려 생활합니다. 한번 신용카드 대출은 평생 자신을 구속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신용카드 대출하면 안되는 이유과 대출의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