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타로의 뜻과 의미

길을 다니다 보면 여기 저기 타로 점 집을 많이 보게 됩니다. 최근 10년 정도 대한민국에서 타로 점이 유행을 하면서 젊은이들에게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무당이나 점을 보는 것과 흡사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타로의 뜻과 기원



타로는 오래전 서양 유럽에서 13세기 정도에 행해진 것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습니다. 트럼프 카드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점술의 하나 였습니다. 타로의 그림을 이용해서 미래를 점치고 예언하는 것으로 흔히 미신이라고 하는 것 중에 하나 입니다. 


타로 카드의 의미



타로의 세계는 인간의 의식 세계와 무의식 세계를 연결해주는 하나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철학적으로 사람들에게 확신을 심어주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로를 분석하고 지적인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타로 카드 배우기


타로는 총 7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2장의 메이저 아프카나와 56장의 마이너 아르카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르카나의 뜻은 라틴어로 비밀, 숨겨진 지식, 미스터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카드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각각 다르게 해석이 됩니다. 메이저 아르카나의 경우에는 0부터 21까지 번호까지 22장에 각각 고유의 숫자가 부여되며 인생의 중요한 사건들과 큰 흐름을 나타내며 인생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것들을 의미합니다. 


마이너 아르카나는 나무, 컵, 칼, 별 이렇게 4가지 수트의 카드와 4장의 코트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트 카드는 매일 일어나는 작은 사건들과 구체적인 흐름을 의미합니다. 코트 카드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왕, 여왕, 기사, 소년으로 구성됩니다. 타로의 마이너 아르카나는 트럼프의 기원이 됩니다. 


타로 카드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들 중에서, 실제로 일어날 하고 일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들을 점쳐주며 예언해주며 미리 조심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상으로 타로 카드의 뜻과 의미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