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벼락치기 공부 방법으로 시험 성적 올리는법

공부는 평소 열심히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 않다. 평소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수능이나 공무원 시험처럼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실전에서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긴장해서 시험을 못 치게 되면 그동안 공부한 것이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오히려 벼락치기 공부 방법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평소 실력이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엄청나게 시험 성적 올리는 경우가 많다.


과연 벼락치기 공부 방법을 나쁘게 만 볼 것인가? 벼락치기도 좋은 공부 방법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두길 바라며 벼락치기 공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벼락치기 공부 방법으로 시험 성적 올리는법벼락치기 공부 방법으로 시험 성적 올리는법



운이 좋아서 시험을 잘 보기도 하는 벼락치기 방법에서 확실한 것은 운도 실력이다. 단지 벼락치기를 잘하는 사람은 실전에 강하고 결과에 대해서 겸손할 뿐이다. 반대로 벼락치기를 못하는 사람은 실전에 약하고 변명이 많다. 이상하게 평소에 공부를 잘하는데 실제 시험에서 성적이 내려가는 유형의 대부분이 벼락치기에 약하다.


벼락치기 공부 방법이라고 해서 무조건 하루 전날에 하는 게 아니다 벼락치기도 전략이 있다. 즉 시간을 최소 3 일은 두고 전략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수능을 일주일 정도 앞두었다면 정말 좋은 공부 방법이 될 수 있다. 벼락치기에서 일주일은 아주 큰 시간이기 때문이다. 



가장 처음 해야 할 것은 마지막 하루를 완벽하게 보내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한다. 책을 빠르게 읽으면서 표시를 해둔다. 물론 공부를 하면서 표시를 함께 해야지 표시만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표시를 하면서 공부를 하면 오히려 공부에 집중력이 더 발생할 것이다. 다만 절대로 벼락치기에서 필기를 해서는 안된다. 시간을 아껴야 한다. 단 적어 놓은 필기가 있다면 활용하면 아주 좋은 방법이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일주일에서 3일 이면 충분히 책을 대충 들여다 보면서 중요한 것만 체크를 하는데 무난한 시간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절대로 3일 정도 남겨두고는 학문을 해서는 안된다. 여기서 학문이란 한 단원이나 한 문제에 몇 시간씩 오랜 시간을 공부하며 깊이 있게 하는 공부를 말한다. 이런 공부는 장기간을 두고 해야 하고, 벼락치기로 실전의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요령을 부려야 한다. 오랜 시간을 공부해야 할 것이면 평소 때 했어야 했고, 지금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벼락치기 방법을 성적에 따라서 분류해 놓았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만 보길 바란다.



공부를 어느 정도 해 놓은 상위권의 학생은 자신이 모르는 것만 본다. 아는 것은 볼 필요가 없다. 조금만 알아도 그냥 넘겨라. 틀려도 하는 수 없다.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린다. 벼락치기를 잘하는 사람은 대체로 간이 크다. 성적이 상위권이면 이 방법이 가능하다. 표기를 해두고 하루 전날 까지 잘 모르는 것만 체크하면서 공부를 하고 하루 전 날 그것만 본다. 체크는 마지막 날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접어두는 방법이 좋다.


중위권의 벼락치기 공부 방법도 마찬가지로 과감해야 한다. 이는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전혀 감이 오지 않는 것은 무조건 넘겨야 한다. 아는 것 위주로 애매하게 외웠거나 중요한 것만 체크를 한다. 시간을 최대한 아끼면서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날 볼 수 있도록 체크하면서 책에 표시를 해두거나 접어가면서 공부도 함께 겸한다. 그리고 마지막 날 그것만 본다. 중위권의 벼락치기 포인트는 얼마나 시험에 잘 나오는 중요한 것을 잘 골라내느냐 하는 것이다.



하위권의 벼락치기 공부 방법은 가장 시험 성적을 올리기 좋다. 아는 것도 많이 없고 잘 모르기 때문에 기본만 공부해서 시험에 나오는 확률이 높은 것만 골라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벼락치기는 결국 하위권을 위한 것이다. 아주 기본적인 것만 본다. 즉, 중위권의 실력에 최대한 근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절대로 우수한 성적을 바라는 욕심을 가지면 실패한다. 책이나 참고서에 중요하다고 표시된 것만 본다. 예를 들어서 상당히 중요한 것만 계속해서 본다. 그럼 3일 정도가 부족할지 모르겠지만 어느 정도는 볼 수 있다. 이때 정말 열심히 하면 시험 칠 때 대부분이 기억난다. 물론 시험이 끝나면 깜깜하게 기억에서 잊어버릴 기억이다. 하위권은 컨디션을 생각하지 말고 공부해야 한다. 중 상위권은 그동안 공부한 것이 컨디션에 따라서 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실력이 나오게 되지만 하위권의 학생들은 컨디션보다는 기억에 더 많이 넣는 것이 관건이다. 대신 절대로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 남은 기간에 기본적인 것을 다 보려면 확실히 중요한 것만 골라서 봐야 한다. 예를 들어서 빨강, 파랑, 밑줄, 진한 검정, 검정 순으로 되어 있다면 빨간색만 완벽하게 보려고 해도 양이 꽤 될 것이고 그것만 해도 충분하고 엄청난 양이 될 것이다. 결과는 아주 좋을 것이다. 단 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게 된다.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불문하고 마지막 날 한 두 시간 만에 정리한 내용을 한번 훑어볼 정도로 벼락치기를 열심히 했다면 벼락치기 공부 방법의 반은 성공이다. 



시험의 성적을 올리는 법은 욕심을 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버릴 건 버리고 취할 건 취하는 요령이 있다면 성공할 것이다.


단 한 시간이 남아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이상으로 벼락치기 공부 방법으로 시험 성적 올리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참!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은 이 와중에서도 문제를 푸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시험 당일 날 시험지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가올 것입니다. 꼭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소망 합니다. 


http://pro0min.tistory.com/248 <<단기간 공부법

http://pro0min.tistory.com/236 <<공부 잘되는 방법, 마인드


다음 시간에는 공부 안하고 시험 잘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위권보다 낮은 사람을 위해서 노하우를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