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코딩의 뜻, 코딩이란?

4차 산업혁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로봇과 최첨단의 인공지능 컴퓨터가 등장한다. 그런데 언제부터 인가 코딩이라는 말이 뉴스나 신문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생소한 단어이다. 코딩이란 과연 무엇이길래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걸까? 코딩의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코딩의 뜻


코딩의 뜻, 코딩이란? 코딩의 뜻, 코딩이란?


코딩이란 크게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최첨단의 컴퓨터와 인공지능 지능형 로봇,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등 사람이 하는 능력 이상을 컴퓨터가 해낼 것이다. 컴퓨터가 이런 활동을 수행하려면 컴퓨터에 누군가가 명령을 해야 하고 명령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해야만 한다. 이렇게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c언어, 자바, 파이선 등 컴퓨터의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짜는 일을 바로 코딩이라고 한다. 



이는 컴퓨터가 어떤 행동을 할지 입력하게 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다. 


코딩은 지금도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 바로 로봇 청소기나 화재 경보기 등이 그것이다. 인간이 설정을 해 놓고 자동으로 작동하게 만들어 놓은 시스템의 대부분은 코딩의 기능을 사용한 것이다.


코딩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파악조차 안될 정도로 상당히 많이 사용될 거라 짐작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도부터 전국의 초등학교, 중학교에 의무적으로 코딩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예전에는 코딩을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했고 일부 프로그래머들만 가능한 것이라 생각했었던 것이 이제는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접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와있다. 


코딩의 뜻, 코딩이란? 코딩의 뜻, 코딩이란?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직업에는 코딩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코딩이 기초가 되어 직업의 다양화가 엄청나게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한다. 즉 코딩은 미래 사회에 어쩌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당연히 필요한 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으로 코딩이란 무엇인가,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