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현대인은 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반복적인 동작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목터널 증후군 이라는 병이 생겨났다. 흔히 손목에 다양한 증상을 수반하게 되는데, 오늘은 손목터널 증후군이 어떤 병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손목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흔히 손가락의 감각이 둔해지는 경향이 있다. 통증이 느껴지는데 주로 야간에 더 심해진다. 감각이 둔해져서 손가락으로 힘을 쓸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힘이 없고, 정교한 동작을 하지 못해서 생활 속에 불편을 야기한다. 그 외에도 손목을 사용할 때에 답답하거나 저림 등의 느낌을 동반 한다. 주로 손목의 증상보다는 손가락에 증상을 많이 동반한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



같은 동작으로 일을 계속 할 시에 발생하기 쉽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마우스를 잡을 때 발생을 한다. 손목 주변의 골절이나 혈액 순환이 원만하지 못할 경우, 관절염 등의 다른 질환과의 합병증으로도 유발되기도 한다. 이는 몸에 기의 순환이 원만하지 못할 때에도 중요한 원인이 된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치료


수술 적인 치료법은 좋지 않다.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손목, 손가락 운동으로 치료를 하면 좋겠다. 손가락의 스트레칭의 방법의 운동이 상당히 좋다. 손가락을 하나하나 쭉 뒤로 당겨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효과를 많이 볼 것이다. 손목 주변을 주물러 지압 해 주는 것도 효과가 있다. 손가락 운동 방법은 손바닥을 쭉 피고 뒤로 움직인 다음 멈추고 주먹을 쥐고 다시 뒤로 펴는 동작을 반복한다. 


반복된 업무를 계속 해야 할 경우에는 자주 쉬어주는 것이 좋다. 물론 쉴 때에는 손목 운동을 하면서 쉬어준다.


이상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