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탈모 방지 예방법 / 샴푸방법

탈모의 원인은 유전적이건 후천적이건 자신의 노력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많거나 몸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본격적으로 탈모가 시작된다. 대표적인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 영양, 건강 상태의 불균형 이 세 가지로 본다.


오늘은 책과 인터넷 등을 통해 세상의 모든 탈모 지식을 모아보았다. 입증된 탈모 방지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탈모는 바른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탈모 방지 예방법 / 샴푸방법탈모 방지 예방법 / 샴푸방법


잠은 10~2시에 자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잠을 자고 있는 사이에 세포가 재생이 되고 머리카락도 이때에 가장 활발하게 성장한다. 


하루에 3 식을 해라.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찾는 기본이 바로 식습관이다. 일정한 시간에 밥을 먹어야 생체리듬을 바르게 돌릴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육류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습관이 도움이 된다. 우유 유제품도 너무 많이 먹으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기름기 있는 음식은 두피에 피지를 유발하게 되어 모공을 막아버린다. 


평소 꾸준한 운동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머리로의 혈행을 원활하게 진행 시키고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된다. 


담배와 술은 탈모에 치명적이다.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은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모세혈관을 악화 시켜서 탈모의 주범이 된다. 술 역시 머리에 열이 올라가게 되어 탈모를 유발한다. 


탈모를 막는 샴푸 방법


샴푸를 어떻게 하는가 에 따라서 탈모를 예방하는 비결이 되기도 하고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하루에 샴푸는 1번 많으면 2번 정도 하는 게 좋다. 저녁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다. 저녁에 유분기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면 자는 동안에 머리가 편하게 숨을 쉬는 것이다.


왁스나 스프레이를 사용했다면 깨끗하게 샴푸를 해야 한다. 



샴푸를 할 때의 물의 온도는 적당해야 한다.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갑게 하지 않는 것이 좋고 거품을 낼 때에는 머리에 샴푸를 바로 뭍히지 말고 손에 묻혀서 충분히 거품을 내고 사용해야 머리에 자극이 적게 간다.


린스는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린스의 성분이 두피의 모공을 막아버려서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머리의 끝에만 린스를 뭍히는 것이 좋다.


샴푸 후에는 드라이기를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자연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굳이 사용을 한다면 일정한 거리를 두고 찬바람을 사용하도록 한다. 단 물기를 완전히 제거 해서 두피를 건조 시켜야 한다.



이상으로 탈모 방지 예방 법과 샴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