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철학

자존감 찾기, 행복을 찾는 기술

사람은 수많은 감정으로 살아갑니다. 이 감정 때문에 인생이 지겨울 틈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감정으로 인해서 지금의 행복은 놓친다면 감정을 단순하게 생각하며 지나칠 수 없을 것입니다.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며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야 할까요?


행복을 찾는 기술



행복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존재하고 내 안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흔히 외부의 사건으로 인해서 괴로워하고 그것만 아니면 행복할 거라는 생각으로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인간의 착각입니다. 인간은 그 어떤 환경에서도 불행과 행복이 늘 공존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감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냥 똑 같은 일상에서도 수많은 감정들이 내 안에서 올라옵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아채지 못하고 외부의 영향일 줄 알고 살아갑니다. 내 안의 감정을 잘 다스리려면 반드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명상입니다. 명상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을 알아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지만 우리는 실제로 남들을 더 많이 보며 살아갑니다. 직장에서 나를 싫어하는 상사의 얼굴, 사랑스러운 가족의 얼굴, 친구들의 얼굴을 보며 자신을 잃어버리며 살아갑니다. 왜 그런고 하니 영화의 스크린에는 늘 이런 주변의 인물들의 얼굴과 소리만 들려오기 때문입니다. 내면의 소리가 자신의 삶의 영화에 투영되어야 합니다.

자신감을 키우는 것은 자존감에서 비롯됩니다. 자신감이 있어야 자존감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과거 예수와 부처는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행복의 첫번째 요소라 했습니다. 그리고 남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려거든 자신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자신에게는 가혹하게 하는 사람이 남에게 사랑을 베푸는 것은 위선이며, 억지 웃음과도 같습니다.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랑은 전파되는 묘한 특성이 있기에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가족에게 이어지고 가족에서 사회로 넘어가게 됩니다. 


자존감을 찾고 자존감을 기르는 방법은 자신을 인생의 주인공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자신의 존재를 얼마나 알아주고 알아가며 지내고 있나요? 내 안의 소중한 존재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이야 말로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이며 나를 괴롭히지 않게 되는 소중한 행동입니다. 


남에게는 웃음을 띄고 이미지 관리를 하지만 정작 자신에게는 인상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행복은 여기서부터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