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철학

직업을 고르는 방법, 미래의 일자리

세상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돈을 벌고 있는 직업이 시간이 지나고 10년 후에도 과연 남아있을까요? 상상도 못하는 일들이 몇 천 년 사이에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세기에 살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안주하며 평탄하게 살아오던 인간의 습성을 버려야 합니다. 


직업을 고르는 방법, 미래의 일자리




아직도 우리들은 자식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서 돈을 많이 버는, 안정된 직장을 가져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과연 우리 자식들이 커서도 지금의 논리가 들어맞을까요?


물론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은 일리가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좋은 대학이나 좋은 일자리를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미래에는 어떤 대학을 나왔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학에서는 학생을 더 받기 위해서 안간힘을 써야 하고, 학생들은 비싼 등록금을 주고 굳이 가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지배할 것입니다. 



장 역시 안정된 직장이 있을까요?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안정된 직장은 오히려 위험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순행 하지 못하고 머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지금부터 50년 간은 지구의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미 화성을 바람 소리가 지구에 전달되었습니다. 과거 달에 첫발을 디디던 시대에서부터 인간을 무수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의 일자리는 지금처럼 제조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을 것이며, 한 직장에서 평생을 먹고사는 시대도 아닐 것입니다. 


미래는 개개인의 역량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시대가 찾아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직업을 고를 때에는 반드시 개인의 역량을 충분히 살려줄 수 있는 지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직업을 고르는 방법! 


첫째, 돈을 쫓지 말고 배움이 있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하루 하루 급변하는 시대에 어느 분야에서 역량을 키워주는 곳은 아마 미래의 일자리 중에 최고가 될 것입니다.


둘째, 즐거움이 없다면 그만 두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직장에서 들어가면 목숨을 걸고 일을 해내려 합니다. 그래야 인정을 받고 직장에서 살아남습니다. 즉 개인의 즐거움이 직장에서의 성과에 희비가 갈리게 된다면 개인의 미래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일시적인 기쁨밖에는 누리지 못합니다. 직장에 젊음을 쏟아 붇고 최선을 다하다가 그만 두었을 때 오는 허탈감이 바로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개인의 즐거움이 있어야 오래 할 수 있고, 그 직업을 그만 두었을 때에도 다른 일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셋째, 동료들과의 화합이 좋은 곳이 좋은 직장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은 개개인의 경쟁을 유발하고 앞에서는 웃지만 뒤에서는 서로를 헐뜯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직장의 시스템이, 내부의 경쟁을 통해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 시키려 하는 잘못된 지도자들을 생각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길게 볼 때에는 직장 내에서 서로가 화합을 할 때 훨씬 더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눈치 보지 않고 스스로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직장이 가장 좋은 직장입니다. 억지로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직장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즐거움이 있는 직장이라면 최고의 직장이 아닐까요?



미래의 일자리, 미래의 직업은 다양합니다. TV나 책에서는 컴퓨터와 관련된 알고리즘 등 미래의 일자리 중요성을 이야기 하지만 그것을 크게 잘못된 발상입니다. 컴퓨터를 하는 것은 평범한 일이지 절대로 직업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미래를 대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양한 일을 접해보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그 즐거움이 미래를 이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