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지식

티스토리 저품질 대란 원인 , 네이버 검색 누락 밀리는 현상

안녕하세요. 드디어 터질게 터졌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의 저품질로 인해서 대 혼란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나 네이버나 다음이나 블로거들에게 가장 힘든 것이 바로 저품질, 즉 검색 누락이나 밀리는 현상 등으로 유입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아마 많은 블로거들은 몇 년에 한 번 씩 일어나는 대란을 짐작했을지도 모릅니다. 늘 있어왔고 이런 일로 그동안 공들여 쌓은 글을 한번에 안드로메다에 보내어 버리고 나서 그만두는 블로거들도 만이 봤습니다.  


블로거들은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등의 갑에 휘둘릴 수 밖에는 없습니다. 물론 문제를 일으키는 문제의 사람들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복사, 상업적인 글 등 문제의 글을 통해서 글을 불법적인 방식으로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선량한 블로거들까지 문제가 된 것입니다.


이번 대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리캡챠 기능 때문입니다. 이름도 히안하고, 히안한 그 업뎃 때문에 티스토리의 거의 대부분의 블로거들의 네이버에 검색이 누락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리캡챠 기능은 뭘까요?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사람이 순수하게 글을 올리지 않고 기계나 다른 봇을 이용해서 불법적으로 글을 올리는 문제를 차단하기 위한, 즉 바이러스 차단 같은 프로그램을 티스토리에 적용을 한 것입니다. 


문제는 문제가 있는 것들만 차단을 한 것이 아니라 순수한 글까지 차단을 하고 나섰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망했습니다. 다시 돌리기엔 너무 멀리 온 듯 합니다. 티스토리 그동안 잘 나가나 싶었고 운영자들도 몇 년 전 티스토리에 손을 놓으려다가 다시 기사회생을 한 것인데, 운영자들의 실력 미숙으로 수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힘들게 되었네요.


네이버가 새롭게 업뎃을 하면서 티스토리의 유저들을 기피 할 거라는 소문까지 나오면서 티스토리를 떠나는 블로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과 밀리는 현상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시 돌려놓기엔 너무 멀어 보입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대란의 원인과 상황을 풀어봅니다.